구글 애드센스 승인 거절 이유 가치 있는 인벤토리 콘텐츠가 별로 없음?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활발하게 쓰이고 있는 광고 매체 중 하나가 바로 구글 애드센스와 구글 애즈입니다. 구글 애드센스가 유저들에게 사랑받는 이유는 네이버 애드포스트 등 다른 시스템과는 차원이 다른 수익을 가져다주기 때문입니다. 

잠깐 네이버 애드포스트와 구글 애드센스를 비교해보면 일단 CTR에서 네이버 애드포스트는 상단, 중단, 하단 다 합해서 1%를 넘기가 쉽지 않은 반면에 구글 애드센스 CTR의 경우는 적게는 4%대부터 많게는 20%대까지도 나오니 웹 이용자라면 누구나 애드센스를 다는 것이 1차적인 목표일 것입니다. 

하지만, 원래부터 애드고시라고 불리울 정도로 악명이 높은 애드센스 승인이 최근 챗GPT 등장 이후 더 까다로워지지 않았나 싶습니다. 물론 이는 사실 포스팅 스타일마다 다르고 정답이 없습니다. 

글자 1000자 이상, 포스팅 20개 이상 이런 이야기는 어디까지나 가이드라인일 뿐입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드센스(GOOGLE ADSENSE) 승인과 관련된 데이터와 노하우를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 거절 이유 사진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 거절 

바뀌고 있는 구글 애드센스 알고리즘 


최근 어떻게보면 애드센스 승인이 쉬워졌다고 볼 수 있고 어떻게 보면 애드센스 승인이 어려워졌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이유는 포스팅 스타일에 달려있는데 최근 구글 알고리즘 변화와 함께 바뀌고 있는 애드센스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구글 검색이 엉망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정체를 알 수 없는 것들이 구글 검색을 아예 장악하고 있을 정도로 엉망입니다. 이 때문에 신규 채널들이 구글 최적화를 하는데 이전보다 훨씬 많은 노력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냉정하게 말하면 구글 검색이 지금은 최상위 글을 제외하고는 아예 개판이라고 해야 할 정도로 엉망입니다. 구글링에 익숙하신 분이라면 아마 심각성을 느끼셨을텐데 구글 검색이라는 말도 이제는 어느덧 과거형이 되버린듯 싶습니다. 

최근 들어서 느끼는 것 중에 하나가 이제는 애드센스를 제외하고는 구글이 아닌 빙, 네이버 등의 검색엔진이 더 섬세하다는게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물론 일반 검색에서는 아직도 구글링이 어느 정도 유지되지만 정밀자료는 구글 검색 자체가 허무할 정도로 심각합니다. 일단 바뀌고 있는 구글 알고리즘을 살펴보겠습니다. 

1. 사이트 신뢰도가 중요해졌다. 



이전과 다르게 지금은 원 사이트를 표시하고 그 다음에 URL을 표시할 정도로 사이트 신뢰도를 이전보다 중요시하고 있습니다. 최근 테러에 가까울만큼 수많은 사이트들이 쏟아지고 있는데 대한 구글의 대응책이라고 판단됩니다. 

그래서 신규사이트들이나 신규 블로그들이 구글 프렌들리 기간을 제외하면 상위노출에 상당히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당연히 구글 검색 정확도도 대폭 내려가 있어서 지금은 빙이나 구글이나 검색정확도가 비슷하다고 생각될 정도입니다. 

향후 포탈 점유율도 구글과 빙의 싸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하며 빙에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많아졌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아직 당장은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이지만 챗GPT 등장과 현재 구글의 상황을 볼 때 마이크로소프트 엣지(Microsoft Edge) 및 빙(Bing)에도 많은 관심이 필요해 보입니다. 

문제는 블로그스팟 트래픽이 현저히 딸린다는 점입니다. 만약 영어 블로그라면 차이가 되지 않겠짐나 한국어 블로그라면 한국 8위, 1610위의 차이는 너무 큽니다. 실제로 네이버, 빙 색인 등에 있어서 티스토리와는 비교도 안 될 만큼 힘든 게 사실입니다. 

포탈 방문수  랭킹
티스토리  230m  글로벌 228위, 한국 8위
블로그스팟  45m  글로벌 1101, 한국 1610위

이 부분에서 냉정하게 이야기하면 티스토리를 선택하는 것이 훨씬 유리합니다. 일단 블로그 초반 다음에서 우선 순위를 받을 수 있고 네이버에서도 신뢰도가 높습니다. 반면 구글 블로거 (블로그스팟)는 구글이지만 상위 노출에 대한 혜택은 없습니다. 

블로그스팟을 키우기 위해선 이 모든 것을 다 극복하고 키워야하니 냉정하게 말하면 비효율적인 블로그 시스템입니다. 한국 8위와 1610위의 차이는 그 때문에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만약 나도 수익형 블로거를 꿈꾸신다면 일단 티스토리를 먼저 시작하면서 블로그스팟을 하시기 바랍니다. 

구글 검색 상황 사진입니다
구글 검색 상황 

2. 블로그 포스팅 제목이 중요해졌다!

물론 이전에도 포스팅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제목이었지만 최근 달라진 것이라고 하면 짧고 간결한 제목들이 상단을 장악하고 나섰다는 것입니다. 참고로 지금 검색에 뜬 저 사이트들은 실제로는 연결도 되지 않는 엉뚱한 사이트임에도 구글이 검색에 띄우고 있습니다. 

흔히 블로그 영역이라고 말하는 검색형 정보들이 엉뚱한 사이트들에 의해서 장악당하고 있는 중입니다. 쉽게 말하면 구글 알고리즘이 완전히 뚫려버린 상황입니다. 이전에도 그렇지만 앞으로는 이런 상황이 더욱 심해질 것이라고 판단되며 구글도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검색시장에서 빙에 밀릴 가능성도 있을 정도로 심각합니다. 

이 점이 왜 중요한가하면 사실 어떤 채널이건 새롭게 만들고나서 포탈별로 최적화를 해야 합니다. 일정이상 포스팅이 쌓여서 조회수가 확보될 때 까지는 노출기회가 보장되지 않는데 최근 일어나고 있는 문제로 인해서 구글 프렌들리 기간에 트래픽이 확보되지 않으면 이후에 확보하는 것이 훨씬 더 힘들어졌습니다. 

물론 티스토리 유저들에게는 그래도 덜하지만 워드프레스 및 블로그스팟 유저들은 애드센스 승인과 함께 구글 최적화, 네이버 최적화, 다음 최적화까지 동시에 진행해야 하니 결코 간단한 문제가 아닙니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 조건 

일단 구글 애드센스 승인에 있어서 필요한 조건들을 체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흔히 알려진 1000자 이상, 포스팅 20개 이상, 조회수 얼마 이런 것들은 실질적인 애드센스 승인 조건은 아닙니다. 

첫 포스팅에 조회수가 없어도 승인이 되기도 하고 포스팅을 수십개를 해도 승인이 안 나기도 하니 애초에 애드센스 승인 필수 조건이라는 것은 없습니다. 다만 애드센스 승인이 난 블로그 수십개들의 포스팅에서 공통적으로 보이는 것들만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 글의 형식이 중요하다 

흔히 SEO라고 하는 H1>H2>H3>H4 등의 순서에 맞게 글을 꾸미는게 중요합니다. 이것은 책을 살 때 책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서 목차부터 보통 살펴보는데 포스팅도 목차를 잘 꾸려놓은 포스팅이 구글 애드센스 승인에는 높은 평가를 받습니다. 

2. 최소한의 텍스트는 있어야 한다. 

글자 수 몇 자 이상이라는 것은 없습니다. 500~800자 짜리 포스팅을 했어도 애드센스 승인이 난 것을 보면 절대적인 기준은 아닙니다. 일단 텍스트의 양이 중요하다는 것이고 체류시간도 사실상 필수 조건은 아닙니다. 

실제로 2분~3분 가까이 체류되는 채널일 지라도 애드센스 승인이 나지 않은 것을 보면 정답이 없습니다. 좋은 콘텐츠의 기준이라는게 구글 나름의 분석 방식일 뿐 100% 정확하지는 않다는 점입니다. 어쨌든 내가 잘 아는 노하우를 길게 쓸수록 유저들에게 더 좋은 평가를 받으면 영향은 있다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3. 이미지는 내 것을 써야 한다. 

완벽하지는 않지만 구글은 이미지 분석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이 부분은 더욱 커져서 웹이 떠돌아다니는 이미지를 쓰는 것은 애드센스 승인 때는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 부분이 생각보다 영향이 크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미지를 안 쓴다고 애드센스 승인이 나진 않지만 남의 것을 쓸 경우 복사 콘텐츠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으니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될 수 있으면 동영상에서 캡쳐해서 쓰거나 아니면 안 쓰는 것이 훨씬 현명합니다. 

4. 조회수는 관계 없다. 다만 승인 시간을 줄여주긴 한다. 

조회수가 높으면 승인이 나느냐? 그러면 좋겠지만 아닙니다. 조회수가 사실상 0인 블로그가 승인나는 것도 봤고 조회수가 몇 천임에도 불구하고 승인이 안 나는 것을 보면 조회수는 의미없습니다. 

다만 트래픽이 높을수록 애드센스 승인 거절 메일이 더 빠르게 옵니다. 보통 애드센스 승인에 걸리는 시간이 2~4주라고 알려져 있지만 트래픽이 높은 채널은 일주일 이내에도 심사를 하는 것을 보면 트래픽은 채널을 알리는데는 중요하다고 할 수 있지만 애드센스 승인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5. 포스팅이 많을수록 애드센스 승인확률이 올라간다?

1일 1포스팅을 할수록 애드센스 승인확률이 올라간다는 얘기는 근거없습니다. 그리고 구글 애드센스 약관에서조차 많은 포스팅보다 가치가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히고 있는만큼 포스팅을 많이 한다고 애드센스 승인이 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일정 포스팅 10~30개 이내에서 애드센스 승인이 가장 잘 나옵니다. 물론 블로그가 아닌 일반 사이트로 들어가는 경우에는 또 다르다고 보면 결국 문서의 양 또한 절대적이지는 않습니다. 

애드센스 승인 조건 요약

간단히 요약하면 이미지는 무조건 내 것을 써야한다. 그리고 글의 구성 목차, H1>H2 등 상하구조는 필수적이다. 그 외 조회수, 포스팅 숫자 등은 부분적으로 영향을 주긴 하지만 절대적이지 않다입니다. 그리고 남의 글을 보고 베끼는 포스팅도 승인 확률히 현저히 낮습니다. 

냉정하게 말하면 네이버 블로그를 베낀 복사블로그가 승인나는 케이스도 있으니 구글이 말하는 좋은 콘텐츠라는 건 흔히 유저들이 알고 있는 것과는 다릅니다. 다만 최근에 뚫린 구글 알고리즘을 일단 분석중이지만 100% 완벽한 애드센스 승인 알고리즘을 만들기는 쉽지 않네요. 

일단 애드센스 거절 이유와 함께 대응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가치 있는 인벤토리란?

구글 애드센스 승인 거절 사진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 거절
구글 애드센스 거절 사유로 제일 많이 받는 것이 바로 광고 게재가 준비되지 않은 사이트입니다. 사이트에서 정책 위반이 발견되어 광고를 할 수 없다라는 메일을 구글 애드센스로부터 받아보셨을 겁니다. 

특히 가치 있는 인벤토리 : 콘텐츠가 충분하지 않음 또는 콘텐츠가 별로 없음 이런 형태로 메일을 받으면 황당할 따름입니다.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위해서 2~3시간 열심히 포스팅을 반복했는데 한다는 소리가 고작 가치가 없다는 식으로 말하면 내 포스팅을 구글이 맘대로 평가하는듯 느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해결책과 대응책을 천천히 알아보겠습니다. 

1. 애드센스가 말하는 가치 있는 인벤토리?

엄밀히 말하면 이 부분은 실체가 없습니다. 포스팅의 가치에 대한 기준을 구글이 세워놓았는데 거기에 맞지 않는 것을 이렇게 말할 뿐입니다. 만약 완전 초보들이 SEO도 모르는 상태에서 이런 메일을 받는다면 이해가 가겠지만 SEO까지 알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이런 메일이 온다는 것은 결국 구글의 기준에 맞지 않는 것입니다. 

다만 여기에서 알 수 있는 것들을 잠깐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다른 소스에서 텍스트 콘텐츠의 일부를 복사
  • 다른 호스트에 삽입된 동영상의 게시가 주된 목적인 웹사이트 
  • 의미가 통하지 않거나 자동 생성된 것처럼 보이는 무의미한 콘텐츠가 있는 웹사이트
  • 사용자에게 중복 콘텐츠를 제공하는 템플릿 기반 또는 사전 생성된 웹사이트 
쉽게 말하면 남의 글을 베끼거나 유튜브 동영상 게시를 위해서 만든 포스팅은 콘텐츠 부족으로 판단한다는 이야기입니다. 거기에 의미가 통하지 않는다는 것은 다 등의 문체가 아니라서 컴퓨터가 인식을 못한다는 이야기입니다. 

또한 맞춤법이 틀린 경우도 여기에 해당됩니다. 사용자에게 중복 콘텐츠를 제공한다는 이야기 또한 유사한 포스팅들이 존재해 포스팅의 가치가 낮다라고 판단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솔직히 말하면 이 부분은 그냥 구글 AI의 인식상의 문제입니다. 

또한 외부링크를 걸어둘 경우데도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일명 사다리 사이트 형태가 될 수 있는 것들은 구글 애드센스 승인에는 좋지 않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컴퓨터가 인식을 쉽게 하기 위해서 문장을 짧게 쓰는 것이 좋습니다. 

2. 애드센스 가치 잇는 인벤토리 콘텐츠가 별로 없음 해결방안

일단 기존 포스팅에서 포스팅은 하나라도 더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변화가 없이 그대로 검토요청을 다시 하는 것보다는 포스팅을 하나라도 하고 승인요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이것도 정답이 아닌 것이 승인이 거절났던 블로그가 몇 번 거절 후에 갑자기 승인이 나기도 합니다. 

외부 동영상, 외부 링크 등은 없애는 것이 좋습니다. 이게 무슨 상관인가는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애드센스 승인에 있어서 좋지 않다라는 것이 중론이고 이는 따르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또 하나 더 최근 떠오르고 있는 것을 보면 컴퓨터가 작성한 글을 오히려 좋은 글로 판단한다는 것입니다. 컴퓨터가 맞춤법을 틀릴 리가 없으니 그 글을 가져오면 오히려 더 잘 인식한다는 점입니다. 결국 애드센스 승인에 있어서 제일 중요한 점은 컴퓨터가 인식을 어떻게 하느냐하는 점입니다. 

그래서 최근 해법으로 떠오르는 것이 해외 블로그를 번역해서 가져오는 것도 하나의 방법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물론 이것도 100% 승인이 난다라고 할 수는 없지만 특별한 시간투자 없이도 승인이 난다는 점에서 오히려 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미리 알아둬야 할 애드센스 오류 문제입니다. 

애드센스 포스팅

열심히 포스팅한 내 블로그보다 자동으로 복사되는 사이트들이 애드센스 승인이 더 잘 되는 상황을 보면 구글 알고리즘도 이제는 신뢰하기는 힘들듯 보입니다. 블로그로 돈버는 방법 10가지 방법도 참고해 주세요. 

아직까지 애드센스를 대체할 방안이 없기에 일단 애드센스 승인에 관한 팁들을 따르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을 보신 분 모두 애드센스 승인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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