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블로거 후기! (티스토리 갤럭시? 블로그 스팟 아이폰!)


블로그스팟 메뉴얼을 만들면서 느낀 점 중 가장 첫 번째는 무엇이냐? 구글 블로거 시스템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은 10일 안에 무조건 포기한다는 점입니다. 국내 포탈인 네이버, 다음, 구글 시스템과 연관이 있는데 이 점 때문에 구글 블로그를 키운다는게 쉽지 않습니다. 자세한 데이터는 공개할 수 없지만 일정기간은 기다림이 필요한 것이 현재 블로그스팟(BLOGSPOT)입니다. 

의욕적으로 시작하지만 현실은 작심삼일이라고 이 시간을 기다리는게 기존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와는 차원이 다를만큼 긴 시간으로 느껴진다는 점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블로그스팟이 매력적인 이유는 많은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재밌는 것은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가 가진 장점은 블로거들이 직접적으로 느껴지는 UI와 글 작성에 맞춰져있지만 블로그스팟의 장점은 체감할 수 있는 부분이 거의 없다는 점입니다. 유일하게 자동 저장 기능 정도만이 실제 체감할 수 있는 구글 블로거(BLOGGER)의 장점입니다. 하지만 보이지 않는 곳까지 살펴보면 SEO, 속도 등에서 확실히 매력적인 플랫폼이 구글 블로그스팟입니다. 


블로그스팟 NOW!

구글 블로그 티스토리 로고입니다
구글 블로그 티스토리


무료플랫폼에 구글 애드센스도 사용가능하며 구글이 직접 운영하는 거대 블로그 시스템임에도 불구하고 한국에서 구글 블로거 중 파워블로거를 찾지를 못하겠네요. 가장 큰 이유는 티스토리라는 카카오 블로그 플랫폼이 수익 면에서 효율 면에서 그리고 도메인 신뢰도(트래픽 포함)가 훨씬 높기 때문입니다. 

재밌는 것은 티스토리 역사를 살펴보면 과거에는 초대장 시스템 등으로 일반인들에게 문화를 열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스킨 등이 국내에서 훨씬 잘 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10년 전 티스토리 유저들에게 물어보면 이건 티스토리 활성화 이후의 이야기고 과거에는 똑같이 열악했음에도 불구하고 티스토리는 살아남았다는 점입니다. 

일단 그 이유부터 잠깐 알아보고 가겠습니다. 먼저 포털별 검색 점유율 변화를 살펴보고 가겠습니다. 

연도별 포털 검색 점유율 변화 

  2022년  2015년  2010년
네이버 약 59% 84% 63%
구글 약 29% 3% 5%
다음 약 6% 12% 23%
(조사업체별로 차이가 있어서 대략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2015년경 구글 점유율이 굉장히 낮은데 그것은 2016년부터 검색 점유율이 폭발했기 때문입니다. 다음 검색은 2010년까지만 해도 20%대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었지만 서서히 내려와서 현재는 한자릿수 점유율까지 떨어진 상태입니다. 점유율 표만 보셔도 뭔가 느낌이 오지 않으시나요?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티스토리가 블로그스팟 보다 인기있는 이유

가장 간단하게 말하면 다음이라는 검색 플랫폼 때문입니다. 카카오사태 이후 카카오톡 로그인을 하는 사람이 줄었을지 몰라도 카카오톡이라는 메신저 플랫폼에 다음 메일 등으로 인해서 그동안 다음(DAUM)의 검색 포털 지분율도 무시할 수 없는 수치입니다. 

네이버가 네이버 블로그와 카페를 우대하듯이 다음 역시 자사의 블로그 시스템인 다음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등에 상대적으로 검색 노출 우선권을 줍니다. 반면 구글 블로거 같은 경우는 구글에서 검색 노출과 관련해서는 우선권이 없습니다. 구글이라는 포털은 블로그 친화적인 시스템이 아닌 부분도 굉장히 큽니다. 

색인 생성 등에서는 우선권이 있지만 이 부분은 실제 포스팅 조회수와는 관계없는 부분이니 티스토리가 현실적으로 지금까지는 훨씬 매력적인 플랫폼입니다. 그리고 당분간은 네이버뷰 노출도 가능할만큼 네이버 친화적인 티스토리가 구글 블로거보다 매력적인 것도 사실입니다. 그럼 티스토리는 그렇다 치고 워드프레스보다 인기 없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블로그스팟 워드프레스 비교

워드프레스 로고입니다
워드프레스 로고

실제 트래픽 데이터에서 워드프레스가 블로그스팟에 비교해서 특별히 장점을 가지는 부분은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워프 대비 구글 블로거 유저 특히 파워블로거 유저는 엄청난 차이를 보이는 게 현실입니다. 

대체 이유가 뭘까요? 가장 큰 이유는 시작할 때의 마음가짐 차이라고 봅니다. 블로그스팟은 무료 플랫폼인만큼 쉽게 시작할 수 있지만 반대로 쉽게 접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를 하는 사람이라면 2차 도메인, 연간 유지비 등으로 기본적으로 지출을 하고 시작하게 됩니다. 

이미 시작단계에서부터 유저들의 마음가짐이 다른 겁니다. 그렇다보니 워드프레스 유저들은 트래픽 최적화에 시간이 걸려도 참고 기다리면서 채널을 키우지만 블로그 스팟 유저는 굳이 힘들여서 키워야 할 이유를 찾지 못하는 상황이 되는 겁니다. 

저 역시도 티스토리에 문제만 없다면 굳이 키우고 싶지 않을 정도로 블로그스팟이나 워프 모두 초기 최적화 메뉴얼을 만드는게 쉽지 않습니다. 다른 초보 유저들이라면 말할 필요도 없을 겁니다. 결국 절실함과 간절함 차이에서 워드프레스 유저들이 훨씬 진지하고 헤비유저인 반면 블로그스팟 유저는 라이트유저이니 쉽게 포기할 수 밖에 없다고 봅니다. 

블로그 개설 비용이라야 고작 2~3만원 정도임에도 그 차이가 지금의 워프와 블로그스팟의 차이를 만들었다고 봅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 블로그스팟에 파워블로거가 없는 이유가 설명이 되지 않죠? 티스토리랑 좀 더 자세히 비교를 해 보겠습니다. 

구글 블로거 티스토리 비교

블로그 스팟 티스토리 로고입니다
블로그 스팟 티스토리

티스토리 블로그스팟 두 개의 블로그 시스템을 놓고 글을 쓰라고 하면 일반 유저들은 어디를 택할까요? HTML 같은 코드를 쓰는게 힘들어서 아직도 네이버 블로그를 떠나지 못하는 파워블로거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그걸 생각하면 티스토리는 포스팅 할 때는 특별히 HTML 코드를 손댈 부분이 없습니다. 

하지만 블로그스팟은 어떨까요? 일단 사이트 링크를 거는 방식도 단순히 URL을 넣는게 아니라 일일이 링크 설정을 해야합니다. 동영상은 또 따로 동영상 링크를 걸어서 유튜브 검색을 통해서 가지고 와야 되니 번거로운데다 링크 자체도 티스토리 방식이 훨씬 보기 좋습니다. 

거기에 일명 HTML 테이블 (표) 기능, 인용구 상자 등 내 포스팅을 더 풍성하게 꾸밀 수 있는 기능이 티스토리는 원클릭인 반면에 구글 블로거 내에는 아예 없습니다. 블로그 하기 위해서 HTML까지 배울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요? 

현재 대한민국 애드센스 CPC 단가를 생각했을때 포스팅 당 단가는 그리 높지 않습니다. 해외 파워블로거 유저들의 포스팅 단가와는 비교가 불가능한 수준으로 낮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포스팅 하나에 많은 시간을 들이기보다는 다량의 포스팅을 통해서 수익을 높이는게 한국의 현실입니다. 그런데 인용구 하나를 일일이 HTML 코드를 써서 만들어야 한다면? 엄청난 시간낭비인게 블로그스팟 현실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스팟 비교

  블로그스팟  티스토리
수익모델  애드센스 애드센스, 데이블, 애드핏
광고 등록 코드 지정 필요  간단함
네이버 뷰 노출 여부 가능하나 확인불가 가능
검색 프리미엄  없음 다음 우선권 
블로그 비용  무료 무료
그 외 장점 자동 글 저장 기능, 속도  표, 인용구, 특수문자 등 
 

티스토리의 모든 장점은 포스팅 작성과 수익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큰 장점은 수많은 티스토리 유저들로 인해서 네이버 뷰 노출이 가능할 정도로 네이버와 친화적이라는 점입니다. 수익형 블로그에 있어서 제일 중요한 광고, 글쓰기, 네이버 3개의 장점을 가지고 있으니 애초에 두 시스템은 비교가 불가능한 수준의 차이입니다.

거기에 블로그스팟 폰트, 테마 (티스토리 스킨) 경우에도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 솔직히 블로그스팟 테마 안 이쁩니다. 그렇다고 해외 사이트 등에서 무료 스킨 쓰자니 블로그스팟 장점인 SEO, 속도 등의 장점이 줄어들게 됩니다. 

블로거 입장에서 포스팅에만 집중할 수 있을 정도로 초보유저들에게도 친화적인 티스토리에 비하면 구글 블로그스팟은 기본적인 설정 세팅부터 가젯 설정, 레이아웃 설정 등 너무 머리아프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진입장벽이 거의 없는 티스토리에 비해서 블로그 스팟 진입장벽은 너무 높은게 현실입니다. 

구글 블로그 후기 

구글블로그 로고입니다
구글블로그 

지금까지 글을 읽으신 분들이라면 블로그스팟 하지말라는 이야기로 들리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제 포스팅 제목은 티스토리가 갤럭시라면 블로그스팟은 아이폰입니다.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과 애플 아이폰의 차이는 넘사벽입니다. 

다만 기본적인 카메라 기능과 한국에서만큼은 갤럭시가 월등히 유리한 부분이 많습니다. 그 점이 티스토리와 구글 블로거도 한국에서만큼은 티스토리가 훨씬 인기가 많은 것과 똑같습니다. 하지만 중고 스마트폰 가격은 어떤가요?

애플 아이폰 중고가격은 시간이 지나도 유지되는 반면에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은 출시하고 6개월이면 9만원대의 통신비를 지출하는 헤비유저들에게는 무료나 다름없는게 왜 그럴까요? 기기 사양도 문제지만 OS 등은 삼성은 단순히 하드웨어 업체이지만 아이폰은 소프트웨어가 받쳐주는데서 오는 차이가 정말 크기 때문입니다. 

구글 블로거는 웹적인 측면에서 보면 굉장히 뛰어난 플랫폼입니다. 비록 국내 포탈인 다음과 네이버 프리미엄이 없지만 크롬 웹 바이탈 등 각종 속도 면에서는 티스토리랑 비교가 안 됩니다. 워드프레스를 아무리 잘 만든다고 해도 구글 블로그스팟을 따라가기는 쉽지 않습니다. 

물론 당장 이 부분은 크게 이슈가 되고 있지 않지만 SEO가 네이버에서 도입되었듯이 결국 언젠가는 포스팅 로딩 속도도 중요한 시기가 곧 올것이라고 봅니다. 분명히 말할 수 있는건 지금 당장은 티스토리가 채널 신뢰도 면에서 높아서 비교가 불가하지만 신뢰도를 높인 블로그스팟이라면 티스토리 이상가는 성능을 보여줍니다. 

네이버 블로그 저품질 문제, 다음 티스토리 저품질 문제 등을 생각하신다면 미래를 위해서는 블로그 스팟을 키우시기 바랍니다. 블로그로 돈버는 방법 10가지도 참고해 주세요. 

이 포스팅을 계속 남겨둘지는 모르겠지만 혹시라도 보시는 분이라면 블로그스팟을 포기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다만 티스토리, 네이버가 다르듯 구글 블로거 또한 다른 알고리즘으로 접근하셔야 된다는 것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구글 블로그스팟 글쓰기도 참고해 주세요.)
내 사진

냥냥깜냥 작성

댓글 없음

아래의 댓글 입력을 클릭한 후 익명으로 댓글을 달아 주셔도 됩니다. 글 내용에 관한 질문도 환영합니다. 모든 댓글은 관리자의 승인을 받아야 보여집니다. 댓글을 달고 기다려 주세요.